나라도 혼란스럽고, 경제도 혼란스러운 요즘입니다. 최근 투자 시장을 둘러보며 많은 생각들이 드실 텐데요. 저 역시도 그렇습니다. 개미투자자들의 국장이탈이 더 가속화되고 있는 것 같아요.
저는 2차전지 주가를 바라보며 걱정도 되는데요. 2차전지 주가가 힘을 못쓰니 제가 가지고 있는 2차전지 주가도 수익률이 마이너스를 넘어서 있는 상태입니다.
전기차 수요 둔화와 산업의 변화
2차전지 산업은 최근 캐즘현상으로 수요가 정체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전기차 시장의 성장은 둔화되어 있어서 당분간은 큰 이점은 없어 보입니다.
더군다나 내년에 미국에서 트럼프 정부가 들어서면 전기차 보조금도 대규모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어, 전기차에 대한 수요는 더 줄어들 것입니다. 그에 따라 2차전지 산업도 영향을 받겠죠.
국내 배터리 3사의 경쟁력 하락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온 등 국내 배터리 3사는 점유율이 줄어들고 있어서 걱정인데요. 21년도에 31.7% 였던 합계 점유율이 올해는 20.2%까지 줄어들었습니다.
이에 반해 중국의 CATL, BYD의 합계 점유율은 21년 39.7%에서 24년 53.6%로 늘어나면서 국내 배터리 3사와의 점유율 격차를 벌렸습니다.
이는 중국의 각형 배터리와 LFP배터리가 시장을 장악해나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중국 기업이 이렇게 점유율을 높일 수 있는 배경에는 중국정부의 지원도 있지만, 전략적 대응도 잘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왜냐하면, 유럽의 고율관세 정책에 대응하여 수출전략을 전기차에서 하이브리드차 중심으로 재편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면서 유럽에서 하이브리드차 점유율도 높여가고 있고요.
우리나라 기업들이 어려운 글로벌 요건과 국정공백에 따른 국내 혼란 속에서 어떻게 대처해 나갈지 걱정이 되는데요. 부디 기술혁신과 2차전지 흐름에 다시 훈풍이 불어오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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