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철도, 항만, 발전소 등 사회간접시설에 투자하는 kb발해 인프라 펀드가 11월 19일과 20일 청약을 실시합니다. kb발해 인프라 펀드 상장은 11월 29일입니다.
kb발해 인프라 펀드라고 하니 다소 생소하게 생각하실 것 같습니다. 이는 맥쿼리 인프라 펀드와 비슷한 종류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kb자산운용에서 상장하는 발해인프라는 국내 1호 토종 공모 인프라 펀드입니다. 상장은 24년 11월에 하지만, 처음 설립된 것은 2006년입니다. kb발해 인프라 펀드는 이번 청약 및 상장을 거쳐 모인 자본을 통해 대규모 인프라 자산 투자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발해인프라 펀드의 지금 투자자산은 총 5개가 있습니다.
- 대구-부산간 고속도로
- 산성터널
- 수석호평도시고속도로
- 수원북부순환로
- 용마터널
kb발해 인프라는 이들 자산이 향후 교통량 증가가 예상되는 입지로 보고 있어, 장기적으로 수익성 증가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프라 펀드는 정부와 장기협약 및 물가상승분 매출 보전 등을 협약을 맺어 안정장치를 맺어놓고 있습니다.
kb 발해 인프라 특성을 살펴보면, 주가 변동성은 다른 주식에 비해 다소 낮습니다. 그리고 1년에 2번 배당금을 지급함으로써 현금흐름을 추구할 수 있습니다.
처음 설립 된 06년부터 23년까지 평균 연 6.7%의 배당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장 후에는 7%의 높은 배당수익률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인프라 펀드는 리츠와 비슷해보이지만 차이가 있습니다. 인프라 펀드는 민간투자법의 적용을 받는 반면, 리츠는 부동산투자법의 적용을 받습니다. 그리고 리츠의 경우 차입 한도가 200% 이지만, 인프라 펀드는 차입 한도가 30%에 불과합니다.
이는 금리 급변기에 운용 안정성이 상대적으로 높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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